본문 바로가기

세계 순위

세계에서 가장 깨끗한 도시 순위

즐거운 여행의 조건에는 깨끗하고 정리 잘된 여행지의 환경도 한몫합니다.

 

말레이시아와 발리 여행에서 느꼈던 공통점은 관광객이 몰리는 호텔 주변이나 중심가에는 그나마 청결함을 유지하려 애쓴 부분이 확연한데, 그 주변을 벗어나면 바로 빈민촌으로 이어지고 더러운 오물과 쓰레기가 지천에 깔려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저렴한 가격과 친절한 사람들에게 느꼈던 후덕한 인심도 추억으로 기억하게 됐지만, 빈부의 격차를 느끼며 깔끔함과 지저분함의 이중 모습도 함께 기억하게 됩니다.

 

깨끗한 도시는 대기질 및 청결함 정도, 교통 인프라, 위생적 생활 조건 그리고 건전한 폐기물 관리 시스템으로 평가됩니다.

청결한 도시는 대부분 선진국에 위치해 있으며 국가 자체에서 관리를 하고 있기에 그럴거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세계에서 가장 깨끗한 도시 순위를 알아 보겠습니다.

 

1. 덴마크, 코펜하겐

코펜하겐의 거리는 하루에 세 번 이상 청소하기 때문에 항상 깔끔함을 유지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덴마크 사람들은 그런 행동을 자연스럽게 행하고 즐기면서 환경을 돌봅니다.

정부 차원에서 2025년까지 코펜하겐을 탄소 중립 도시로 만들 계획을 했고, 폐기물 관리 및 재활용을 위한 투자를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코펜하겐 시티 내 2/3 이상되는 호텔이 에코 인증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전거 친화적인 도시로 유명하고 대중교통 또한 안정적으로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은 풍부한 복지 혜택과 낮은 부패 그리고 적은 인구로 인해 최고의 삶의 질을 누리며 살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5번째로 행복한 나라로 거듭나게 했습니다.

 

 

2. 싱가포르, 싱가포르 시티

싱가포르를 열 번 이상 방문을 하며 느꼈던 점은 언제나 깨끗한 도시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전 세계에서 수많은 관광객들이 모여들지만 거리에는 껌 자국 하나 없습니다.

또한 범죄가 없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려는 적극적인 시민들의 참여 의식은 최고의 살기 좋은 나라로 만들었는지 모릅니다. 그리고 가족 같은 분위기와 규범을 잘 지키려는 사람들의 시민 의식은 거리 및 도시 전체를 활기차며 깨끗한 분위기를 유지합니다.

 

 

3. 핀란드, 헬싱키

헬싱키는 깨끗하고 차분한 분위의 아름다운 주변 환경으로 유명합니다.

친환경적인 도시이며 범죄 또한 거의 발생하지 않는 안전한 도시이기도 합니다. 

수돗물을 그냥 식수로 마실 수 있을 정도의 수질이 좋고 유럽 최고의 교통 시스템으로 운전하기 늘 편안합니다.

 

 

4. 호주, 브리즈번

브리즈번은 호주에서 세 번째로 인구가 많고 호주에서 가장 깨끗한 도시 중 하나입니다.

해변 주변으로 잘 정리된 높은 건물들과 그 사이로 늘어진 상점들도 쓰레기 없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덕분에 거리 어디에 가던 늘 깨끗하고 청결합니다. 

시티 주변으로 숲이 우거진 넓은 공원에서는 맑은 공기와 안락한 휴식 공간도 함께 제공합니다.

 

 

5. 독일, 함부르크

독일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쾌적하고 친환경적인 도시이며 헬싱키와 같이 수돗물을 식수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수질 관리가 잘 됐습니다. 함부르크에는 큰 공장과 산업체가 없기 때문에 공기가 항상 깨끗함을 유지합니다.

도심에 있는 수많은 나무들이 공기 정화를 하고 늘 푸른 도시를 만듭니다. 나무마다 번호를 매겨가며 관리를 하고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80%까지 줄이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6. 스웨덴, 스톡홀름

스톡홀름은 스웨덴의 수도이자 유럽에서 가장 환경 친화적인 도시 중 하나입니다.

나라 전체가 자연 그대로의 모습으로 1/3은 녹지, 1/3은 물, 그리고 1/3은 대지로 이루어졌을 정도로 친환경적인 환경입니다. 덕분에 산소 배출량은 많고 교통 배출량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모든 기차와 버스도 재생 에너지로 운행되며 식수 또한 그냥 수돗물을 먹습니다.

 

 

7. 일본, 삿포로

삿포로는 일본에서 다섯 번째로 큰 도시이며,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는 시민 의식은 도시 전체를 청결하게 만듭니다. 재활용률은 75%이며 일본에서 가장 친환경적인 도시입니다.

 

 

8. 캐나다, 캘거리

석유 및 천연가스 산업의 선두 도시로서 2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깨끗한 도시 상위 목록에 올렸습니다.

잘 정비된 정, 하수 시스템은 주민들에게 깨끗한 식수와 공기를 제공하고 사람들의 건강에도 유익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9. 뉴질랜드, 웰링턴

 뉴질랜드의 수도인 웰링턴은 큰 도시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뉴질랜드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살고 있는 도시입니다.

이 도시는 대기 오염이 적기 때문에 가장 살기 좋은 도시 불리며 사람들은 낮밤 언제나 안전하게 활보할 수 있습니다.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기 위한 사람들의 시민 의식은 아름다운 도시를 만들어가는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10. 하와이, 호놀룰루

호놀룰루 내에서는 모든 비닐봉지를 금지했고 산업체가 많지 않아 공기가 깨끗하며 바다가 주변에 있기에 아름다운 환경이 자연적으로 조성되었습니다. 바다에서 불어오는 바람은 모든 배출물을 쓸어내고 공기 정화를 하며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열대 낙원으로서 많은 관광객이 몰려들고 그들이 먹고 남는 음식 쓰레기들도 모두 퇴비화하는 법을 만들어 친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깨끗하고 정리 잘된 여행지에 다녀오면 기억도 깔끔하게 정리가 됩니다

물론 여행의 맛은 현지 시장과 현지 음식을 먹으며 현지의 삶을 경험하는 게 가장 좋은 기억으로 남을 겁니다.

각자의 스타일에 맞는 여행 목적지를 선택하고 멋진 여행 계획 잡는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